2023 대출이자 줄이는 방법 3가지

대출이자 줄이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올 한해 대출 금리가 높아지면서 대출 이자를 갚는 것에 대한 부담이 엄청나 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을 받은 분들이 엄청나게 힘들어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대출 이자를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을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022년 대출 금리가 급등하면서 이자 부담이 너무 커진 상황입니다. 기존에 받은 대출이 변동금리인 경우 이자 부담이 더 증가하는데 소득은 그대로라 가정이 힘들어지는 곳도 많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경제적으로 힘들면 대출은 피할 수 없는데요. 대출 금리가 부담된다 해도 살아가면 여전히 필요한 대출 이자라도 줄여봅시다! 

대출이자 줄이는 방법 3가지

  1. 대출 중도 상환
  2.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
  3. 대환 대출

1. 대출 중도 상환하기

대출이자를 줄이는 방법 첫번째는 대출 금액 일부를 중도상환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때 중도상환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중도상환수수료란 약정 된 대출의 만기일 전에 대출금을 상환하는 경우 대출소비자가 금융회사에 지급하는 수수료이다. 다른 말로는 중도상환해약금이라고도 불린다.

은행에서는 중도 상환 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중도상환을 권유하지 않는다. 하지만 채무자들에게 대출 중도상환을 권장하지 않는 이유는 명확하다. 바로 은행의 가장 큰 수입원인 대출이자 수입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출을 받는 입장에서는 적극적으로 대출 중도상환 제도를 활용 할 필요가 있다. 대출 중도상환 수수료는 1금융권 은행의 경우 고객이 담보대출의 중도상환을 할 시에 3년까지 1.5%의 중도상환 수수료를 부과한다. 만약 대출 후 1년만에 중도상환을 하면 중도상환금액의 1%를 수수료로 내야 하고, 2년만에 대출 중도상환을 하면 0.5%의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야 한다.

중도상환수수료 계산 방법은 대출의 종류, 대출금액 및 상환 기간 등에 따라 은행이 자율적으로 정한다. 따라서 정확한 내용은 해당 금융사에 문의하면 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중도상환수수료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중도상환수수료 = 중도상환금액 × 중도상환수수료율 × 대출잔여일수 / 대출기간)

2. 금리 인하 요구권 사용

대출 이자 줄이는 방법 두번째는 금리인하요구권이다. 금리인하요구권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내용이다. 금리인하요구권은 대출 상환 능력이 더 좋아지면 은행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이다. 쉽게 말하면 연봉이 올라 소득이 좋거나 대출을 갚을 능력치가 올라가면 신청하면 되는 시스템이다.

신용대출 뿐만 아니라 자동차 할부와 같은 할부금융 및 리스에도 신청할 수 있고 담보대출도 일부 신청 가능하다. 대출 후 개인의 경우 신용등급이 올라가거나 연봉 상승, 재산 증가, 승진 등 재정 상태가 좋아지면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면 된다. 법인의 경우는 재무상태가 개선되거나 신용평가 등급이 상승했을 경우 신청하면 된다. 하지만 연봉이 오르고 매출이 올라갔다 하더라도 그에 비해 부채 비율이 올라갔다면 금리인하 요구는 거절될 수 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은행, 저축은행, 여전, 보험 등 4군데에서 제도가 법제화 되었다. 금리인하 신청 방법도 간단하다. 인터넷, 모바일뱅킹을 통해 본인 신용등급 개선에 대한 입증 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3. 대환 대출

대출이자를 줄일 수 있는 세 번째 방법은 대환대출이다. 대환대출은 기존의 대출 상품을 다른 대출상품으로 갈아타는 방법이다. 쉽게 말하면 대출이자가 높은 상품을 갚고, 대출이자가 낮은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이다. 예를 들어 A회사에서 돈을 빌린 고객이 B회사의 금리나 상환조건이 더 유리한 신규대출을 보고 B회사의 상품으로 기존 대출을 바꾸는 것이다. 이때 고객이 A회사에서 받은 기존 대출은 B회사가 대신 상환함으로써 A회사와의 채무는 소멸하고 B회사와만 새로운 채무관계를 맺게 되는 것이다.

대환대출은 금융기관에서 새로운 대출을 받아 이전의 대출금이나 연체금을 갚는 제도를 말한다. 신용카드 연체비용 체납을 막기 위해 장기 대출로 전환하거나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타는 등의 행위 모두 일종의 대환대출이라고 볼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대출을 받고 자신의 신용등급이 좋아졌거나 낮은 금리의 상품이 출시됐다면 대환대출을 신청하면 된다. 대환대출을 하려면 우선 본인이 받은 대출 상품과 비교해 낮은 이자의 대출 상품을 찾아야 한다.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대출 별 금리 비교를 쉽게 한 뒤 각 해당 은행에서 대출 전환 신청하면 된다. 다만 대출 금리 비교는 온라인으로 가능하지만 대출 신청은 각 회사로 방문하여 신청해야 하는 아쉬움이 있다.